3D 동작분석 시스템

* 3D 분석이란 2대 이상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인체 운동을 공간적으로 분석하는 것으로 공간상의 운동을 평면적으로 분석함에 따라 발생하는 오차를 해결함과 동시에 복잡한 인체 운동에 대한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동작분석은 운동학적 분석(속도, 보폭, 각도, 각속도, 각가속도 등)과 운동역학적 분석(지면반력, 모멘트, 근파워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신체 에너지 대사량 측정 시스템(VO2000)

* 메타볼릭과 인다이렉트 칼로리 측정시스템으로 가볍고 환자 가스분석이 빠르고 정확하게 측정된다. 스테이션, 앰브로토리, 무선모드로 적용하여 재활 프로토콜, 운동 프로토콜, 레스팅 프로토콜 등 다양한 프로토콜을 적용할 수 있다. V02MAX(최대산소섭취량), VEMAX(최대환기량), CO2AT, Rfmax(최대호흡수), HRmax(최대심박수), BR, HRR(여유심박수), Vtmax(최대일회호흡량), REE(Harris benedict eqation)

생체 신호 분석 시스템(Electromyogram, EMG)

* 표면 근전도(Surface EMG, sEMG)는 피부표면에 전극을 부착하는 방식으로 측정하며, 근운동단위 한계의 전기적 활동(motor unit potential trains, MUAPTs)만을 측정하는 바늘 근전도(Needle EMG, nEMG)와는 달리 고통 없이 편안하게 근운동단위의 집합체의 총체적인 시너지 활동을 정량적(Quantitative)으로 분석할 수 있다.

각 근육부위에서 측정한 표면 근전도는 몇 가지 정량적인 분석을 통해 임상적으로 유용하게 활동된다. 고전적으로 행해져 온 표면 근전도 분석법에는 RMS, 파워 스펙트럼, Median Frequency, Mean Frequency, RMS-활률분포, RMS 상관함부, MVIC Normalization 등이 있으며, 특히 RMS는 근수축, 또는 근 긴장 정도를 반영하며 Median Frequency는 근육의 피로도 정보를 반영한다. 또한 근육 부위간의 상호상관함수(Cross-Correlation)는 근수축 타이밍에 대한 정보를 준다. 이러한 정량적 분석을 이용하면 정상 근육과 비정상 근육의 근전도 특징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균형 및 자세 분석 시스템(Electromyongram, EMG)

* 힘판(forcePLATE) : 힘판은 보행과 균형 분석에서 지면반발력, 모멘트, 압력중심점을 측정하기 위해 알루미늄 커버로 이루어져 힘판의 여러가지 요소들을 합리적으로 계산한다. 정확한 압력중심점, 자유롭고 이동 가능한 설치 등 다양하게 적용된다. 힘판은 특히 보행과 균형 분석에 사용하기 위해 디자인되었고, 모든 동작 분석 시스템과 호환할 수 있는 내장형 증폭기를 가지고 있다.

* Spinal Mouse : Spinal Mouse(Idag, Swiss) 프로그램을 이용한 자동 계측 방법을 이용한 장비이다. 척추의 C7에서 S3까지 시상면에서 자동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간단한 기구로써 임상학적으로 분절각(segmental angles), 홍추와 요추 만곡, 흉추와 요추 추골 신전 방향으로의 운동성과 굴곡 방향으로의 운동성, 그리고 운동성 총합을 측정할 수 있으며, 척추길이(C7~S3), 골반기울기 등 그림과 숫자로 표시할 수 있다.

* S3 check : 30초 내에 안정성, 대칭 및 감각 기능을 개별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훈련 후 개개인의 결과 값은 국제 기준에 비교하여 쉽게 모니터링 할 수 있다. 훈련 프로그램은 측정 점수를 통해 자동으로 생성된다. MFT S3 check는 근골격계 전문 물리 치료사가 환자를 진단하는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손상 예방법과 운동 수행 진단을 연구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초음파검사시스템(Ultrasonography)

* 초음파검사는 초음파를 생성하는 탐촉자를 검사 부위에 밀착시켜 초음파를 보낸 다음 되돌아오는 초음파를 실시간 영상화하는 방식으로 검사가 진행된다. 따라서 초음파 검사는 간편하고, 검사 시 환자가 편안하며, 인체에 해가 없기 때문에 영상 검사 중 가장 기초가 되는 검사법이다.